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ideapla.net

업무에 있어서의 요령 본문

blo9.com

업무에 있어서의 요령

양주일 2007. 2. 7. 08:02
네이버와 다음의 매쉬업 경진대회가 열리는데, 이에 대한 이벤트 페이지에 재미를 느끼기도 하나봅니다.
2007 대한민국 매쉬업 경진대회관련 각 사의 이벤트 페이지
Naver: http://event.naver.com/2007/01/mashupkorea/
Daum: http://events.daum.net/event/mashupkorea/

이벤트 페이지를 보고 마인드 차이가 크다는 섭섭함을 토로해주셨네요.

죄송합니다. 저렇게 제작토록 만든게 바로 접니다. 머리숙여 사과드립니다.



자~ 그럼 이제부터 변명을 늘어놓아야겠죠.

작년 초 전문팀을 신설하면서 그 당시 HTML/CSS 개발자가 5명이었습니다. Naver 담당자가 4명, Hangame 담당자가 1명이었죠.

네이버의 서비스가 몇 개인줄 아십니까? 네이버의 모든 페이지의 수가 몇 개인줄 아십니까? 조리퐁 개수보다 많을걸요?

그럼 이들 인력으로 전사의 서비스를 그토록 원하는 웹표준화에 맞춰 제작한다면 어찌해야 할까요? 미친듯이 밤을 새면 가능할까요? 글쎄요... 그래봤는데도 불가능 하더군요.

우리는(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늘 시간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아니 정말 시간이 부족 하지요. 절대시간이 한정되어 있는데, 그렇다면 더 많은 일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시간을 벌어야 합니다. 잠자는 시간을 줄여서 하루를 길게 하던지, 아니면 자신이 하는 일상의 일들에서 시간을 낭비하는 부분을 줄이고 다른 일에서 시간을 벌어야 합니다. 그럼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겠죠.

제가 고민했던게 바로 이벤트 페이지 입니다. 3~4일, 길게는 1~2달 걸려있을 페이지 몇장을 제작하면서 장기간 사용하여 유저에게 서비스할 페이지를 제대로 만들 수만 있다면 그런 작업에서 시간을 버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모든 개발자들에게 이벤트 페이지는 소위 대충 만들라고 지시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이들 페이지도 중요한 정보이지요. 하지만 시간이 없었는걸요.

당신이라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이런 대답을 할 수도 있겠지요. "충분히 사람들을 채용해서 충분히 개발할 수 있는 여력을 확보하라"

맞습니다. 절대 옳은 말씀이지요. 제 개인적인 생각도 팀원들의 야근을 종용하며 업무를 시키는 것은 팀장으로서 할 짓이 아니라고 느낍니다. 하지만 뭔가 해놓은 것 없이 사람만 뽑아달라고 징징댈 수는 없습니다. 여력이 가능한 범위내에서 최대한의 퍼포먼스를 발휘하고 아웃풋을 내놓고 성과를 발표할 수 있을 때, 그 때 기업은 가치에 대한 투자를 하겠죠(이건 제가 일개 사원으로서 제 개인적인 원칙입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잘해야 투자도 있는 것이죠).

그리하여 1년이 지났고 팀원들의 노력과 더불어 인원은 10명이 됐습니다. 그럼 인력이 늘어난 만큼 이벤트 페이지도 멋지게 시맨틱을 가미해서 제작해야 하지 않느냐고 반문하실 수도 있겠죠. 하지만 아직까지 더 중요한 프로젝트들이 있고 더 많은 개발 지원 업무 요청도 대기중이랍니다.

아직 갈길에 멉니다. 제발 알만한 분들께서 딴지좀 안걸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즐거우십니까? 시간 많으시면 그 이벤트 페이지좀 만들어서 보내주세요. 개발하신분 이름 큼지막히 박아서 교체 해드리도록 하지요.

저희는 매우 바쁘답니다. 창피한 일이지만 아직 이벤트 페이지에 신경쓸 여유가 없네요. 하지만 언젠간 바뀔거니깐 기대해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