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ideapla.net

개떡같은 옴니아 본문

blo9.com

개떡같은 옴니아

양주일 2010. 7. 6. 22:51

T맵이 실시간 교통정보를 통해 막히지 않는 길을 안내해준다길래 옴니아의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시도해봤다. 휴대폰에 뭐 좀 하려면 안좋은 기억이 있어서 그동안 건드리지 않았는데 이 참에 윈도우 모바일은 어떻게 업그레이드를 할지 한번 살펴보고자 도전...


결국 뼛속까지 안좋은 기억이 더 콱 남아버렸다. 왜 이따위로 만들어 놓은 건지 이해가 안된다. 이거 만든 사람은 스스로가 사용자인지 당췌 이해가 안된다.


우선 설치 과정에서 삼성이 제공한 MITs upgrade 파일을 깔아야 한다. 이 과정에서 답답한 것은 USB 드라이버를 깔아야 한다는 것. 왜 따로 구분해놓은 거지? 암튼 설치 과정에서 같이 깔릴 수도 있는데 실패해서(휴대폰을 뺀 다음 설치를 누르고 다시 꼽으라고 하는데 이 과정에 뭔가 잘못했는지 실패했다) 다시 설치하려니 드라이버를 따로 깔아야 했다. 그런데 이놈이 300초 정도를 카운트다운하면서 인스톨을 한다. 무얼 위한 과정인지 대체 이해가 안된다. 그리고 그 말미에 성공 또는 실패 메시지만 내뱉는다. 내 컴이 이상한거야?


다음으로 MITs upgrade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1차 관문.


a1.jpg


무시무시한 메시지. 누가 겁나서 업그레이드 하겠나... 주 메모리를 알아들을 사람이 얼마나 될까? 내 프로그램을 모두 삭제한다고? 그래 액티브싱크 한번 실행해야겠네. 여기서 '아니오'를 눌러주니 가관이다. 프로그램을 완전 종료해버린다.


MITs upgrade 프로그램이 동작하려면 기본적으로 Mobile Device Center가 뜬다. Vista 이전에서는 아마도 ActiveSync 가 떠 있어야 하는데 그렇다면 '아니오'를 선택한 상태에서 잠시 멈춘다음 백업프로그램을 동작시켜 진행하고 다시 업그레이드 과정을 진행할 수도 있지 않은가? 아마도 인스톨 과정에서 오류를 줄이기 위해 완전히 프로그램을 종료해버리나본데 사용자는 이런 과정이 짜증난다고!


그래그래 참자. 내가 골백번 참아야지. 난 무식한 사용자 아닌가?


a2.jpg


데이터 백업중... 평소 이거 정말 기분나빴는데(그래서 난 맥에서 Missing Sync를 주로 썼다), 왜 동기화 과정에서 진행율을 표시 안해주는 거야! 저 상태로 있다가 어느순간 휘릭 하고 끝나버린다. 대체 진행율 그거하나 표시하기 어려운거니? 시스템이 못받쳐 주는 거니?


a3.jpg


자 이젠 설치할 수 있나? 앞서 겁주던 화면을 지나 설치를 실행해봤다. 어랏... 이게 뭐지? 79%에서 한참을 멈춘다. 무슨 문제지?


a4.jpg


엥? 네트워크 연결상태를 확인하라고? 내 무선랜은 지금 만빵이라고. 그걸 몰라? 그래그래 내 탓이다. 랜선 꼽아 줄께. 됐냐?


다시 실행.


어라 또 79%에서 멈추네... 왜그래? 뭐가 문제냐고? 아씨 뚜껑열리네...


정확히 10번 실행해봤다. 실패했다.


나만 이런가 싶어서 다른 친구에게(같은 기종을 가진) 물어봤더니 자기도 79%에서 멈추고 또는 97%에서 멈춘단다(어라 97%까지 가기라도 한거야?)


검색해보니 여러번 시도하다가 결국 서비스센터가서 보드까지 교체한 사람도 있단다.


이게 삼성잘못인지 MS잘못인지 모르겠으나 참 프로그램 개떡같이 만들어놨다. 이러고도 팔아먹는 작태가 한심하군. 확인이라도 해봤나? 물론 했겠지. 그렇다면 '네트웍 오류'라는 저 안내문구라도 좀 상세히 적어놓던가? 내 네트웍은 아주 쌩쌩 잘나가고 있다고!


아이폰과 비교해보면 참으로 한심하다. 미국서 온 지인에게 아이폰 빼앗아 쓰고 있는데 지난번 2.2.0에서 2.2.1로 업글할 때 '업그레이드 하시겠습니까?'라고 묻는 창에 '네'라고 대답한 기억밖엔 없다. 업그레이드 끝나니 뭘 업그레이드 했는지 구분도 안되게 내가 설치한 프로그램, 내가 저장한 데이터 고스란히 있더라.


나 정말 화가나서 이렇게 쓰고 있는 거야? 아쿠아틱한 인터페이스면 애플 따라 잡은거니? 삼성 사장님 이거 한번 업그레이드 해보셨어요?